2025/07/04 3

반려 식물 플로깅과 업사이클링

식물과 환경을 동시에 지키는 습관‘플로깅(Plogging)’이란 스웨덴어 ‘plocka upp(줍다)’와 영어 ‘jogging(조깅)’의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활동을 의미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걷기 운동이나 산책, 등산과 함께 자연 속 쓰레기를 줍는 시민 참여형 환경운동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반려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플로깅은 그저 걷고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넘어 자연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연결 고리가 됩니다. 반려 식물의 생태적 자원을 어디서 얻는지 알고 있기에 우리가 버리는 물건이 어떻게 자연을 훼손하는지도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이 활동은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한 발 더 확장해 버려진 물건을 새롭게 살리고 자연에 대한 존중을 행동으로 실현..

반려 식물 2025.07.04

반려 식물 관리용 플래너 만들기

식물 기록의 중요성반려 식물을 키우다 보면, "이 식물 언제 마지막으로 물 줬더라?" 혹은 "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한 게 언제부터였지?" 같이 생각이 잘 안 나곤 합니다. 다양한 식물을 동시에 키우는 경우라면, 각각의 물 주는 주기, 햇빛 요구량, 분갈이 날짜를 기억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죠. 이럴 때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바로 플래너의 힘이 빛을 발합니다. 식물은 동물처럼 울거나 몸짓으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자의 관찰과 기록이 식물 건강의 지표가 됩니다. 습관적으로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물 주기 과실이나 햇빛 부족 등의 문제를 미리 감지할 수 있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특히, 식물을 키우는 환경이 제한적인 실내라면 더더욱 환경 요소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

반려 식물 2025.07.04

반려 식물 화분 배수구 막힘 문제 해결하는 쉬운 팁

배수구 막힘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식물을 건강하게 키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는 배수가 잘 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화분의 배수구는 물 빠짐을 책임지는 핵심인데, 이 작은 구멍이 막히면 생각보다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물이 화분 아래로 제대로 빠지지 않으면, 흙 내부에 과도한 수분이 머무르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흙 속 산소가 줄어들고, 결국 뿌리가 숨을 쉴 수 없어 뿌리 썩음이 일어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잎이 마르거나 시들어 보일 수 있지만, 그 원인은 바로 흙 속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초보자들이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가 ‘물을 줬는데도 식물이 말라가는 것처럼 보여서 계속 물을 준다’는 것입니다. 사실 배수가 되지 않아 ..

반려 식물 2025.07.04